본문 바로가기
마음공부

참마음은 망심을 쉰 것이다

by 주인장은 변화중 2023. 7. 17.
반응형

 

진심직설-보조선사의 말씀

 

어떤 이가 물었다.

"참마음이 망심 속에 있으면 곧 범부인데, 어떻게 하여야 망심에서 벗어나 성인을 이룰 수 있겠습니까?"

 

내가 답하였다.

"옛사람이 말씀하기를 '망심이 없어지는 그곳이 곧 보리이다. 생사와 열반이 본래 평등하다'고 하였고, 

또 경(圓覺經)에 이르기를 '중생들의 허깨비와 같은 몸(幻身)이 사라지므로 허깨비와 같은 마음(幻心)도 사라지고, 허깨비와 같은 마음이 사라지므로 허깨비와 같은 번뇌(幻塵)도 사라지고, 허깨비와 같은 번뇌가 사라지므로 허깨비와 같은 열반(幻滅)도 사라지고, 허깨비와 같은 열반이 사라지므로 허깨비(幻)가 아닌 것은 사라지지 않는다. 그것은 마치 거울을 닦을 때에 때(垢)가 없어지면 광명이 나타나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또 영가현각 스님이 말씀하기를 '마음은 감각기관이요 법은 곧 대상이니, 이 둘은 마치 거울의 때와 같다. 때가 없어지면 광명이 나타나듯이 마음과 법을 모두 잊으면 성품이 곧 진실이다.'라고 하였으니, 이것이 바로 허망에서 벗어나 진실을 이루는 것이다."

 

"장주는 말하기를 '마음이란 뜨겁기로 말하면 타는 불과 같고, 차갑기로 말하면 얼음과 같고, 빠르기로 말하면 굽혔다 펴는 사이에 사해(四海) 밖을 두 번 어루만진다. 가만히 있을 때는 깊고 고요하며, 움직일 때는 하늘에까지 닿으니, 그것은 오직 사람의 마음이로다'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장주가 먼저 범부의 마음은 이처럼 다스리기 어려움을 말한 것입니다. 

 

#진심직설 #보조국사 #마음이란 #마음공부 #선요 #선문촬요 #선문송 #견성 #참자아 #깨달음

 

 

반응형

'마음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야심경  (0) 2023.07.19
진심직설/보조선사  (0) 2023.07.18
영원한 지금  (0) 2023.07.03
야보 도천  (0) 2023.06.16
욕망과 행복  (0) 2023.06.12

댓글